한국상장회사협의회

보도자료

한국상장회사협의회 보도자료 다운로드 서비스

정구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 신년사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법과 제도 필요

 반기업 정서를 해소하고 기업가 정신 발휘해야

 상장회사는 국민을 위한 좋은 일자리 제공해야

 

희망의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20년은 코로나19 팬데믹에 대내외적으로 불안과 혼란이 연속되었던 한 해였습니다. 그럼에도 우리 경제는 20203분기부터 실적 반전을 이루었고, 그 결과 OECD 37개국 중 경제성장률 1위라는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이는 우리 기업이 묵묵히 최선을 다해 노력해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2021년에는 우리 상장회사가 국민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기업하기 좋은 경영환경 조성이 절실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와 국회는 투자와 일자리 창출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상장회사가 국경없는 무한경쟁시대에 해외 일류기업들과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법과 제도의 마련이 필요합니다. 더 이상 기업을 옥죄는 법안은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또한 기업인을 범죄자로 취급하는 반기업 정서를 해소하고 글로벌 선진국 어느 나라에도 없는 3%룰을 폐지하고 경영판단의 원칙을 명문화하여 기업가 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기업인이 마음껏 경영할 수 있도록 차등의결권과 포이즌-필 제도 등 경영권 방어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자본시장의 시가총액은 선진 자본시장인 미국의 10분의 1에 불과합니다. 자본시장의 규모를 키우고 우리 상장회사가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여 일류가 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는 기업규제를 과감하게 철폐하고 기업하기 좋도록 신바람 나는 활성화 정책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 상장회사는 국민을 위한 좋은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이 행복해질 수 있는 나라가 만들어지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 1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  장    정 구 용